글번호
836739

★[대학원] 대학원 입학 관련 문의 FAQ (2023.01.19. 수정, 2023.04.13.추가)

작성일
2023.01.17
수정일
2023.07.28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921

1. 모집 요강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모집요강을 포함한 전남대학교 대학원 관련 공지는 모두 '전남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 https://webgs.jnu.ac.kr/IndexMain.aspx)'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하단에 공지사항을 확인해보시면 '○학년도 전기OR후기 일반대학원 입학전형 모집요강 공고' 게시글이 있습니다.

예) 2023학년도 전기(추가) 일반대학원 입학전형 모집요강 공고 (https://webgs.jnu.ac.kr/WebApp/web/HOM/COM/Board/board.aspx?boardID=37&bbsMode=view&page=1&key=2142)

해당 게시글에 첨부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고 기한에 맞춰 인터넷 원서 접수 후 대학원 본부에 서류 제출하시면 됩니다.


2. 이번에 ○○전공 과정(석사/박사/석박사통합) 모집하나요? 향후 모집 계획 있나요?


각 세부 전공에서 어떤 학위 과정을 모집하고 있는지는 1번에서 안내드린 모집 요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집요강 내 '모집인원 및 모집단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대학원은 1년에 최대 5번까지 전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전형 일정표 참고)

그러나 각 세부 전공의 특정 학위과정이 일관성 있게 오픈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 전기(1차)에서 상담 석사만 모집, 후기(추가)에서 임상, 사회 석사/박사/석박사통합 모집 


따라서 본인이 지원 희망하는 세부 전공의 학위과정이 오픈되었는지 확인하고 지원하셔야 합니다. 

모집 요강이 업로드 되기 전까지는 학과실에 문의하셔도 모집 여부를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향후 전형에서 모집 여부를 확인하시고 싶은 경우 지원하고자 하는 세부전공 교수님께 메일 문의 드리시기 바랍니다. 


3. 박사과정 추천서는 어떻게 받나요?


지원하고자 하는 세부 전공 교수님께 메일 문의 드리시기 바랍니다.


4. 학사나 석사가 타전공인데 지원 가능한가요?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입학 이후 석사 과정생은 학부 과목을, 박사 과정생은 석사 과목을 보충학점이수제를 통해 이수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학부의 어떤 과목을 이수해야 할지는 지도(예정)교수님을 비롯해 학과 교수님들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충학점 이수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학기당 대학원 과목을 최대 6학점까지만 이수할 수 있습니다. (평균 학기당 6~9학점 이수)


*보충학점은 학적 68조에 의거하여 "직전" 이수한 전공과 상이한 계통으로 진학한 경우 학과 내규에 정한 바에 따라 학점을 더 취득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1. 학사 때 전공과 다른 석사과정을 입학한 경우

→ 학부 과목을 이수하여 보충학점을 취득 (과목 지정하여 보충 신청)


2. 석사 때 전공과 다른 박사과정을 입학한 경우

→ 대학원 과목을 이수하여 보충학점 취득 (보충할 학점만 정해서 보충 신청)


※주의※ 

1. 박사과정생이 보충학점을 취득하는 경우 대학원 과목을 이수해야만 보충 이수학점에 포함됩니다.

2. 석/박사과정 모두 보충학점은 대학원 졸업(수료)소요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5. 야간 대학원 수업은 없나요? 보통 일주일에 몇 번 학교에 가야 하나요?


일반대학원 심리학과의 대학원 수업은 대부분 평일 오전 9시~오후6시 사이에 진행됩니다. 야간 수업은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보통 학기당 3과목의 수업을 듣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수업 때문에 학교에 나오는 것은 2~3회가량입니다.


6. 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시험은 전공 구술 면접으로 진행되며 평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없습니다.

석사: 전공 영어 해석 능력, 심리학 기초 통계 지식

박사: 전공 영어 해석 능력, 심리학 연구방법론 지식


- 전공 영어는 출제범위가 따로 정해져있지 않으며 전공영어 교재(예. 미국 심리학 교과서, 영어 논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문단(8~10문장)을 한국어로 직독직해

- 시험 난이도는 주관적인 사항으로 답변 드리기 어렵습니다.


6-1. 교재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학과 차원에서 따로 교재를 추천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대학원 전형 일정표

전형 종류

전형 차시

인터넷 원서접수 및 구비서류 제출

전형 고사 시기

합격자 발표

전기 전형

(3월 입학)

전기(1차 기본)

10월 초~중순

10월 말~11월 초

11월 중순

2

12월 초~중순

12월 말~1월 초

1월 중순

추가

1월 초~중순

1월 말~2월 초

2월 중순

후기 전형

(9월 입학)

후기(1차 기본)

5월 초~중순

5월 말~6월 초

6월 중순~

추가

7월 초~중순

7월 말~8월 초

8월 중순

* 대략적인 시기이므로 지원자는  모집요강을 자세히 숙지하시어 지원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