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799238

2021년 2학기 RPP(Research Participant Pool) 연구자 안내사항

작성일
2021.10.18
수정일
2021.11.29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437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RPP(Research Participant Pool)는 원활한 연구참가자 모집과 연구참가자들의 사생활보호를 포함한 다양한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RPPool를 활용하고자 하시는 연구자분들은 아래와 같은 자료를 제출해 주시면 내용을 확인한 후 연구를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1. 연구 제목

2. 연구 내용 (연구에 대한 간단한 설명[3~4줄 이내])

3. 연구기간, 일시, (실험/설문지 작성 등을 위한) 장소

4. 예상되는 소요시간

5. 인정 크레딧

6. 온라인 설문일 경우, 링크된 URL 주소(온라인 설문일 경우, 참가자 본인만이 자신의 응답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함)

7. 참가자에게 알릴 주의사항

8  책임연구자 성명 및 연락처

9. IRB 승인번호

 

자료 제출 및 연장 신청 : pooh9725841@naver.com  (담당자 메일)

연구 등록 안내 및 기타 문의 : 심리학과(062-530-2650)


RPPool 관련 세부 사항 :

1-1.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연구 크레딧을 제공하기 위하여, 참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문항들(심리학개론 분반, 담당교수, 이름, 학번)을 설문지나 연구 동의서에 포함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료수집이 완료되면 빠른 시일내에 참가자 명단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2. 참가자 명단이 일정기간(예. 기말고사) 전에 보내지지 않을 경우 연구 참가자들이 크레딧을 제공받을 수 없으니, 늦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참가자 명단은 첨부한 엑셀 파일 형식으로 작성하여, 파일명을 연구자 이름으로 바꾸어  pooh9725841@naver.com  (담당자 메일)으로 보내주십시오.  

 

제공되는 크레딧은 보너스 점수가 아니라 일반과제점수와 마찬가지로 평가되는 것입니다.

* 연구크레딧은 참여시간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연구참여 10분 당 1 크레딧이 부여됩니다.

* 참가자들은 수업의 참여점수를 위하여 총 12크레딧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참가자가 12 크레딧을 얻지는 않으며, 일부의 경우에는 12 크레딧을 넘어 크레딧을 얻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1인당 8 크레딧 미만을 취득합니다 (2016년 RPP 참가자 및 크레딧 통계 참조).

*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는, 외국인 대상 심리학 개론 수업에서 참가자를 얻을 수 없습니다.

 

2. 연구 참가자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참여한 연구목록과 해당되는 참여크레딧은 자신이 기록해서 소지해야 합니다. 학기말에 각 교수님들께 각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목록이 전달되며 각 교수님들에게 총 크레딧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및 업무의 효율성 문제로 인해 심리학과에서 개개인에게 크레딧을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1. 연구 참여자 모집 기간은 일차적으로 3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ex- 첫째 주 화요일 등록시, 넷째 주 월요일까지 등록). 기간 완료 이전에 모집기간 연장을 요청할 때마다 2주씩 연장해 드립니다.

 

3-2. 모집 기간 연장 요청이 없을 시, 연구 제목 옆에는 <완료>가 붙으며, 설문지의 링크는 삭제됩니다. 늦지 않도록 연장 요청하여 주십시오. 

 

4. 연구 참여자 모집은 시험기간에 하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말시험이 시작되기 전까지에 모집을 완료하여 주십시오.

 

 

2021년 2학기 심리학 교양 과목 담당 교수

 


공존과협력의심리(이혜지)

공존과협력의심리(김천수)

공존과협력의심리(황석현)

공존과협력의심리(위경선)


심리학개론(김서홍)

심리학개론(위경선)

심리학개론(양동옥)

심리학개론(이세라)

심리학개론(황석현)

 

 

위와 관련된 질문이 있으시면 심리학과(062-530-2650)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