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449396

대학생의 게임행동 변화동기 유형에 따른 게임 중독에 대한 인식, 병식, 사회적 낙인, 도움추구태도에서의 차이

작성일
2019.12.15
수정일
2019.12.15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953

 

 

1. 연구 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게임행동 변화동기 유형에 따른 게임 중독에 대한 인식, 병식, 사회적 낙인, 도움추구태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Google Survery를 통한 설문조사로 알아보는 것입니다. 연구에 포함된 검사들로는 게임중독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판 인터넷 게임장애 척도, 게임중독 병식 척도, 사회적 낙인 척도, 도움추구태도, 우울척도(K-CESD-R), 불안척도(BAI)가 있습니다.

 

 

2. 연구기간, 일시, 장소, 예상되는 소요시간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는 기간은 연구 동의서 작성 후 설문지 작성 외에 별도로 요구되는 기간은 없습니다. 설문 조사는 Google survey를 통해 총 1회 진행되며, 예상 소요 시간은 약 30분 정도입니다.

RPP 등록 기간: 2019년 9월 9일~12월 13일(3주+4주, 연장 6회)

 

 

3. 온라인 설문일 경우, 링크된 URL 주소

 

 

4. 참가자에게 알릴 주의사항

본 연구는 심리학과 내에서 수강생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 중인 시스템인 RPpool(Research Participation pool)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심리학 관련 과목의 수강생들은 강사의 재량에 따라 연구 참여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연구자는 해당 강사에게 연구 참여 명단을 제시하고, 수강생들이 연구 참여에 따른 참여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수강생 중, 설명문을 읽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만 19세 이상의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생들은 연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에 게임을 해본 적이 전혀 없는 경우 연구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본 연구에 참여하여 설문지를 완성하면 3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멈추시면 연구 참여 10분 당 1 크레딧을 받으실 것입니다.

 

 

5. 연구책임자 성명 및 연락처

연구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구자의 메일이나 연락처로 문자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용국: 이메일 ilovedarong@naver.com

 

 

6. IRB 승인번호

1040198-190417-HR-021-02

 

 

* 연구 참가자에 대한 안내 사항 *

- 본인이 참여한 연구목록과 해당되는 참여 크레딧은 자신이 기록해서 소지해야 합니다. 학기말에 각 교수님들께 각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목록이 전달되며 각 교수님들에게 총 크레딧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및 업무의 효율성 문제로 인해 심리학과에서 개개인에게 크레딧을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