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449401

[2021-1]개인의 특성과 대인관계는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작성일
2021.06.08
수정일
2021.06.08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541

연구제목: 개인의 특성과 대인관계는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정환경, 교우관계, 취업, 코로나19 등 다양한 이유로 우울을 경험합니다. 우울증은 정신건강의 감기로 불리기도 하지만 자살사고, 자살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이유로 우울을 경험하게 될까요? 우울을 유발하는 개인의 특성이 있을까요? 본 연구는 개인의 특성과 대인관계가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심리학 연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욱이 여러분의 연구 참여는 우울증을 경험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 정확하고 신속한 치료 개입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모집기간: 2021.04.12. ~ 2021.06.07.

 

 

2. 예상 소요시간: 온라인 설문 약 25분~30분

 

3. 인정 크레딧: 3크레딧

 

4.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온라인 설문지 링크: https://forms.gle/i6K8mLrhTLCNhbwY9


5. 설문 응답시 주의사항

1. 25분 동안 방해받지 않는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확보한 후에 설문을 시작하십시오!

(온라인 서버의 특성상, 설문 도중 중단하면 다시 시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스마트폰은 화면 크기가 작아 응답하는데 시간이 훨씬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PC모니터 또는 패드 등의 큰 화면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PC를 사용하여 설문 참가 시, 크롬(Chrome)브라우저 혹은 익스플로러(Explorer) 11.0 이상의 버전이 권장됩니다. 스마트 폰은 어떤 브라우저를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4. 본 연구는 다양한 설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설문지마다 물어보는 내용이 다릅니다. 어떤 문항은 곰곰이 생각해야만 응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문을 응답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문을 지나치게 빨리 응답한 경우는 불성실한 응답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연구자가 확인한 결과, 모든 문항을 한 번호로 응답하거나 무작위로 찍은 경우에도 불성실한 응답으로 간주됩니다.  설문 문항에는 정해진 답이 없고 귀하의 응답 내용은 연구자 이외에 누구도 볼 수 없으므로 솔직하고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6. 연구자 성명 및 연락처: 연구책임자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석사과정 임은별(star0781@hanmail.net)


7. IRB 승인번호: 1040198-210315-HR-040-01

 

*연구 참가자 주의사항*

본인이 참여한 연구목록과 해당되는 참여 크레딧은 자신이 기록해서 소지해야 합니다. 학기 말에 각 교수님들께 각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목록이 전달되며 각 교수님들에게 총 크레딧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및 업무의 효율성 문제로 인해 심리학과에서 개개인에게 크레딧을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